하주부 일기장

아직도 육수가 어렵고 부담스러우신분!! 만능 꿀맛 육수 15분 뚝딱 본문

황금 레쉬피

아직도 육수가 어렵고 부담스러우신분!! 만능 꿀맛 육수 15분 뚝딱

하주부네 2019. 9. 20. 12: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양학교 교장입니다.

많은분들이 육수내기도 귀찮고... 또 어렵기도하고 뭐 별 차이나겠어 하고 그냥 물을 사용해서 요리를 하시거나, 혹은 번거로움에 요리 흥미마저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육수를 어떻게 뽑고 어떻게 간편하게 쓸지에 대해서 한번 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일단 저는 기본적으로 육수용 재료들을 약 500g~750g정도 사서 한번 볶은 다음에 사용합니다.

그 볶은 것들을 일회용 육수팩에 개별포장해서 사용하는데 귀찮으시면 마트에서 육수팩사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해놓고나면 3인가족 기준 집에서 1~2끼먹는 기준으로는 음.. 약 8개월~10개월정도 드실 수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이왕 가족에게 먹이는 거 손수 손질해서 개별포장하면 좋겠죠? 어차피 하루고생하면 1년편해요. ㅎㅎ

자 그러면 제가 사용하는 육수재료들 대 방출 하겠습니다. ㅎㅎ

이 정도 샀습니다. 제 돈주고 산거에요 광고아닙니다. 그 때 그 때 후기들 보고 컨택해서 사는 편입니다.

고추씨가 빠졌는데요. 이거는 개인 취향이지만 고추씨를 추가로 넣어주시면 칼칼하니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마트에서 사도 좋지만 아무래도 인터넷, 건어물 전문점에서 사면 더 좋겠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훨씬 좋습니다. ^_^

여기서 저는 다시마는 따로 사용했습니다. 끓기 시작하면서 다시마가 쓴맛이 올라 올 수도 있기때문에 다시마는 개별포장에 포함하지 않았고, 황태머리또한 사이즈가 크기때문에 그냥 개별로 국에 대가리 1개씩 넣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포리, 다시멸치, 보리새우는 팬에 기름두르지 않고 약간 노릇노릇해 질때까지 볶아줬습니다.

멸치는 똥을 다 빼서 볶아주시면 쌉싸름한 맛은 날리고 구수한 맛이 더 진해져 좋습니다.

그리고 개별포장하면 육수용 일회용팩에 약 50~60팩 정도 나옵니다.

저는 집에서 적게는 1끼 많게는 2끼정도 평소에 먹습니다.[나머지는 회사밥..ㅎㅎ ㅠㅠㅠ]

보통 마트 육수팩이 8개 기준 7천원~1만원정도 한다고 봤을때 위에 구매목록들 보면 가격이 비슷하다고 생각 하 실 수도 있는데 마트용 육수팩에는 디포리,멸치,건새우,다시마만 들어가고 마시마도 선택적으로 빼질 못하니 개별포장하시는게 더 좋고 넣는 양도 다릅니다. ㅎㅎ 마트용 육수팩은 좀 납작?한데 50~60팩기준 아주 빵빵하게 채워넣었으니 약 1.5배정도 더 들어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많이 때려넣으면 맛있어요 ㅎㅎ]

 

자 이제 서론은 길었으니 간단하게 본론 시작하겠습니다.

 

물은 4인분 기준으로 했습니다. [저는 보통 4인분 기준으로 요리해요.. 왜그런지는 몰라요 그냥;;;]

물이 얼마나 들어갔는지를 모르겠네요.. 냄비가 4인기준 냄비입니다. ㅎㅎ;; 아마 1.5리터 정도 들어간거 같습니다.

4인 기준냄비인데 3인이 2번 먹는걸 보면 6인 일수도...하핫;

 

 

 

물이 끓기전 다시마를 먼저 넣어줍니다.

다시마는 찬물에 서서히 우려도되는데 저희는 시간없으니까 끓기전에 넣어서 우리는 걸로 ㅎㅎ

 

 

아 이거는 중간에 누가 건화고버섯 좋은거 있다고 선물줘서 넣었습니다.

생략하셔도 됩니다. ㅎㅎ 자랑할려고 한번 찍어봤습니다.;;

 

 

점점 육수가 우러나고 있지요. 계속 센불로 조져주세요. 지글지글.

아마 5분~8분정도면 물이 팔팔 끓기 시작 할 겁니다.

 

 

이게 포장한 육수 팩인데요. 추가로 고추씨만 더 넣어줬습니다.

디포리 2마리 멸치 5마리 새우 5~6마리 정도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자 이제 물이 끓기시작하면 다시마는 다 건져주세요.

거품 올라오죠 다 다시마가 토해내는겁니다. 그만 죽여달라고 꺼이꺼이..ㅠ

 

 

그리고는 육수팩 2개를 넣어줍니다.

4인기준 육수팩 2개정도 넣어줍니다.

적어보이지만 나중에 사진보면 찐~하게 우러난게 죽여줍니다. ㅎㅎㅎ

 

 

자 팔팔 끓기시작하면 불은 중불로해서 10분정도 끓여주세요.

 

 

다 끓이고 난 육수입니다.

저는 이렇게 찐~하게 우려낸뒤에 물을 좀 첨가해서 국을 끓이는 편입니다. 그래도 연해지진 않아요 ㅎㅎ

이 육수는 어느 국물요리든 베이스로 사용 할 수 있고, 볶음요리에도 양념장에 미량 첨가하면 매우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요리 못해도 육수만 잘해도 요리가 5배는 맛있어집니다. 참고하세요.

아 버섯은 안건졌어요. 이따가 된장찌개 끓여먹을꺼라 먹어야죠 .ㅎㅎ;;;

이렇게 우려낸다음에 바로 드실게 아니면 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면 1주일정도 드실 수 있고, 아니면 밀봉팩에 포장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1달은 거뜬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하실거면 좀더 대량으로 한번에 고생하시고 보관하시면 매번 쓸때마다 편하고 좋습니다.

 

이상 육수만들기편 이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