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주부 일기장

경상도 마약 멸치 고추장물 고추물 고추다짐 다짐장 집 나간 입맛 컴백홈 아이 집 밥 반찬 걱정 끝 본문

황금 레쉬피

경상도 마약 멸치 고추장물 고추물 고추다짐 다짐장 집 나간 입맛 컴백홈 아이 집 밥 반찬 걱정 끝

하주부네 2022. 11. 15. 14: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구에서 자고 나라
블로그계? 대구의 아들, 대구의 자존심?
하주부 입니다.


종종 경상도 음식 알려드리죠 제가.ㅋ
예를 들자면 경상도식 소고기 뭇국 이라던가
무나물 같은 거 말이죠?ㅎㅎ
[제 블로그에서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헿]


이번에 또 마약?을 들고 왔습니다.
바로바로 멸치 고추다짐물!!
이름이 여러 가지입니다.
멸치 고추물 멸치 고추장물
멸치 고추다짐 멸치고추다짐장

등등 -_-;;



아무튼 대략 이름 들어보니 어떤 요린지 아시겠죠?
멸치 + 다진 고추입니다.
헿.



으엨? 맛이 없겠는데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대장님도 그랬거든요.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도 그랬는데



조리 시작해서 냄새를 맡더니
뭐야 뭐야? 하며 달려왔다는 후문이
[아무튼 진짜임]




자 요리 시작하러 가보실까요옹~

 

 

멸치고추장물 고추다짐장
고추물 고추장물 지리멸치
멸치고추물 멸치고추다짐

 " 재료 "  

 

믹싱볼 2개와 다지는 도구가 있으면 좋아요.
없으면 칼로 다지셔야..또르르르르...


저는 청양고추/아삭이고추 반반 했습니다.
매운 걸 좋아하고 잘 드신다면 청양고추 비율을
올려주시면 더 마약같이! 즐길 수 있어요.



저는 여러 사람 먹을 걸 고려해서
반반 정도로 했습니다.
반반으로 한다면 맵기는 그냥 안성탕면 정도 ㅋ
초등학생도 먹을 수 있을 정도 맵기.



고추는 대략 45-50개
1근 반 정도 준비했어요.
참고로 야채는 한 근에 400g

이렇게 해도 막상 하면 얼마 안 됨.. T,.T


너무 TMI긴 한데
고추는 물에 2-3분 담가 두었다
흐르는 물에 헹구기
이걸 2-3회 반복하는 게
잔류농약 제거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 다지기 스타트 "  

양이 어마어마 하다 ㄷㄷ ㅎㅎ;

 

열심히 다져 줍니다.

이럴땐 또 믹서기 블랜더 큰거 있으면 좋겠다 싶은데

막상 큰거 있으면 잘 안씀 ㅋㅋ-_-

너무 계속 윙- 돌리지 마시고

살짝살짝 다져준다는 느낌으로 돌려주세요.

고추가 곤죽이되면

절대 절대 안됩니다.!!

이 정도가 되면 딱 좋아요 딱딱!

 

 

원래는 재료를 좀 더 큰 멸치로 쓰는데요.

집에 지리멸치가 있어서 -_-ㅎㅎ

어떤멸치든 맛만 좋답니다. 깔깔.

반응형

부피상 1:1정도 비율이 좋아요.

딱 얼만큼 넣으라고 하기가 애매합니다. ㅎㅎ

저는 지리멸치 700g중에 1/4정도 사용했어요.!

대략 밥공기로 2공기 분량.

 

 

" 마른팬에 덖어내기 "

마른팬에 멸치를 살짝 덖어내줘야합니다.

약불로 해두고 멸치의 수분감/비린내를 날리는 작업이에요.

 

저는 이정도로 덖어냈습니다.

5분-7분정도 살살 이리저리 섞어주며 덖어내시면 됩니다.

연기가 살짝나니 후드on해주시고!

부지런히 저어주지 않으면 탈수도 있습니다. 부지런히 ㅎ

 

 

 

자 이제 조리 시작합니다. ㅎㅎ

참기름 3-4숟갈 정도 두르고

약불올려 주세요. 거기에 다진마늘 2숟갈정도해서

마늘참기름을 만들어 줍시다.

 

 

이건 본토? 레시피엔 없는건데

제가 넣어봤어요 ㅎㅎ

마늘향이 삭 올라와주면

 

 

고추 콰라랄콸뢐뢀콸콸

 

 

 

 

핵심!!

양념 배합!

 

저는 국간장과 까나리를 1:1로 사용했습니다.

뭐 멸치액젓도 상관없습니다.!

피쉬소스도 상관없구요'-'ㅋ

그리고 설탕 0.25 비율정도로 넣어줍니다.

요리는 과학이다..?ㄷㄷ

 

각각 4밥숟갈씩 넣었지만

집마다 간장 브랜드, 염도, 그리고 재료 총량이 정확히 같지가 않으니깐

그냥 1:1비율을 기억하시며 조금씩 가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탕 1밥숟갈도 넣어주었습니다.

 

그렇게 잘 2-3분 중-약불에 잘 섞듯이 볶아주세요

 

 

 

조림시작.!

물 100ml를 먼저 넣고 섞어주었습니다.

 

 

잘 섞은 뒤에 이렇게 빠바박 끓으면

 

멸치를 넣어주면 됩니다.

처음부터 멸치를 넣으면 비린내가 올라올수도 있어요!

그래서 가장 후처리에 빠바박! 하는 것!

 

 

잘 석어주세요. 요리가 거의 다 끝났어요.

잘 섞어서 중약불에 5분정도

쟈쟉 쟈쟉 끓여내는데

중간중간 뒤섞어주면 됩니다.

고추 자체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물을 너무 많이 넣지 않아도 됩니다. :D

 

 

진짜진짜 핵심

마무리 소스

미원 두세꼬집 올리고당 한바퀴 휙!

그리고 참기름도 한바퀴 휙!

둘러주면 진짜 끝납니다.

불은 꺼주고 잘 섞어서 마무리해주면 되요.!

 

그리고 간봤는데 너무 짠가? 하면 물을 더 넣고 살짝 더 끓여주시고

너무 짜기만한가? 하면 설탕을 살짝 더 넣주세요.

꿀 넣어줘도 좋습니다.

 

 

 

집나간 며느리? 아들? 다 돌아온다는

고추다짐물 완성~!

진짜 따듯할 때 먹어도 맛있고

냉장고 넣어 뒀다가 식어도 맛있음 그냥 맛있음

그냥 밥도둑 이 요리를 모르는 사람에게 나눠줬는데

그 사람들도 그냥 이거하나로 밥두공기 삭제했습니다.

정말로 ~

 

 

 

흰 밥에 싸-악 비비면 군침이 싹돌쥬?ㅎㅋㅋ

 

진짜 몇 날 몇 일을 계속 먹었는데

하나도 안질려요 진짜 이건 마약임;

 

마른김 구워서 싸먹으면 천국인데

 그 걸 못했네요 -,,-

진짜 꼭해보세요. 진짜진짜진짜진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ㅋ

 

 

 

 

반응형
Comments